티스토리 뷰

사과효능-사과로 다이어트와 건강찾기!

 

사과가 피부에 좋다는 사실은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사과가 다이어트에도 탁월하다는 것은 잘 몰랐던거 같고 그렇게 귀에 쏙쏙 들어오는 이야기는 아니었던거 같아요. 결혼 후 사과 알러지가 있는 신랑 때문에 마트에 가면 사과를 잘 안사게 되었는데 딸이 태어나면서부터 종종 구입하게 되고 있네요. 아이가 잘 씹어 먹을 수 있는 나이가 되면서 아침식사때마다 사과를 주고 있는데, 사과가 어디에 좋은지 피부가 반짝! 한다는 말만하고 다른 이야기를 못해줬네요. 이 참에 사과가 어디에 좋은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사과는 85%가 물로 이루어져 있고 열량이 95kcal로 칼로리가 낮은편입니다. 사과는 음식의 무게당 칼로리가 낮은 편이라 많이 먹어도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저도 잘 몰랐는데 음식의 무게당 칼로리 수치를 에너지 밀도라고 하더라고요. 에너지밀도가 낮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어서 요즘에는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때 에너지 밀도를 체크한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낮은 사과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이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음식 소화를 천천히 할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를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자연스럽게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사과는 피부 미용에 좋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주석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피로 물질들을 제거해주고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멜라닌 색소 형성을 억제해줘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을 예방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저는 어릴때부터 주근깨가 좀 있는 편이었는데, 출산 후 주근깨가 폭발하면서 이제는 보기 흉할 정도가 되었어요..주근깨에 기미에...ㅠㅠ 다들 출산하신 분들은 공감하시죠? 저도 아이한테 사과주면서 요즘 약처럼 먹게 되네요. 

이틀에 한번 꼴로 아침마다 사과를 먹는 딸은 사과를 먹으면사 "피부가 반짝~"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아이들에게는 더할 나위없는 간식이 될거 같아요. 아기 때에는 사과를 갈아서 주고, 치아로 씹을 수있을 때부터는 손에 하나 쥐어주면 딱!입니다. 피부미용에 좋은 사과는 비타민c, 케르세틴과 같은 황산화 성분이 많아서 세포와 조직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포 노화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세포노화를 예방하는 주요 성분인 안토시아닌의 경우는 사과 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사과 껍질채 먹는 게 훨씬 더 몸에 좋답니다. 

사과는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죠. 사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중에 펙틴이라는 게 있는데, 이 펙틴 성분이 혈관에 쌓여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를 증가시켜 혈관 건강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사과를 먹으면 사과 속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을 내보내게 되어 혈압 상승을 미연에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사과효능 중 또 다른 효능은 치아건강과 미백기능! 예전에 사과를 물고 있으면 치아가 하얗게 된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던거 같은데, 물고 있는게 아니라 사과를 씹어 먹으면 입안에 타액이 나와 입 속 박테리아 수치를 낮춰 충치를 예방하기 때문이라네요. 사과가 치아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니 이것도 완전 좋은데요?^^

이 뿐만 아니라 사과는 유해 활성산소들을 억제해주는 페놀산 성분이 있어서 뇌졸중 예방 효과도 있고, 케세틴이란 성분이 있어 폐기능을 강화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폐기능 강화가 요즘 같이 미세먼지 많은 날씨에 가장 땡기는 효능이네요~^^앞서 말한 바와 같이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주기 때문에 심장 건강에도 좋을거 같네요.

사계절 내내 먹는 사과가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그나저나 사과는 아침에 먹는게 건강에 더 좋다고 하니 아침에 사과 한쪽으로 약먹는 셈 쳐도 될거 같아요. 지금 저에게 가장 좋은 효능은 아무래도 피부노화와 다이어트네요! 다들 내일부터 사과 하나씩 입으로 고고씽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