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상식

8월 제철음식 알아보아요.

루시루시 2018. 8. 11. 00:53

8월 제철과일 알고 맛있게 먹어요

 

가만히 있어도 땀이 줄줄 흐르는 올 여름더위 너무 힘드시죠? 뭘해도 기운이 딸리는 요즘 밥맛도 없고 짜증만 늘어서 정말 힘들더라고요. 밥먹기 싫고 지칠 때 신랑은 과일로 보충을 많이 하는 편인데 이제는 제가 더 과일을 찾는 편인거 같애요. 솔직히 저는 빵순이라 과일을 챙겨먹는 스타일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제철 과일을 찾아먹는다거나 하는 걸 잘 몰랐던거 같애요. 그런데 이번 여름은 저도 모르게 제철과일을 찾아 보게 되더라고요. 기 빠지는 올 여름 제철과일을 잘 알아보고 어디에 좋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은 포도죠. 포도는 피로회복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당분이 높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탁월하고 알칼리성 식품으로 근육과 뼈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도 마트를 다녀왔는데 잼, 주스용 포도 3kg이 3천원에 특가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상태가 특급은 아니었지만 먹는데 전혀 지장이 없어 고민할 필요도 없이 그냥 하나 겟!했네요. 4살 딸 아니가 포도를 즙으로 만들고 난리도 아니었지만..ㅠㅠ그래도 먹으면서 오늘 쌓인 피로를 풀려므나..

포도는 구입하게 되면 대게 실온보관을 하게 되는데 여름에 실온보관을 하게 되면 포도처럼 날파리가 많이 꼬이는 과일이 없죠..실온보관을 하고 싶다면 최대한 빨리 먹는게 제일 좋고 ㅋㅋ 안되면 냉장보관을 하는게 좋습니다. 냉장보관하실 때에는 포도를 키친타월로 개별 포장해서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이 좀 더 오래두고 먹을 수 있답니다.

두번째 과일은 면역력을 키우고 식욕을 돋구는 복숭아입니다. 복숭아는 대표적인 여름 과일로 과육이 노란 황도, 과육이 하얀 백도가 있죠. 복숭아는 수분이 많고 비타민 A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복숭아는 진한 달콤함 때문에 디저트나 잼, 조림 등으로 조리해서 많이 먹게 되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과일이 복숭아인데요. 그 중 부드럽고 한입 베어먹으면 과육이 뚝뚝 떨어지는 그런 복숭아를 제일 좋아합니다. 복숭아는 껍질 털때문에 알러지 있는 사람이 많은데 껍질먹기가 힘들면 껍질 벗겨서 먹으면 될거 같아요. 하지만 아기들에게 준다면 먼저 알러지 반응을 좀 보고 주는게 낫겠죠? 예전엔 황도 통조림이 어찌나 맛있던지..국물까지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ㅋㅋ

복숭아와 함께 식용증진하는 과일로는 자두가 있죠. 자두는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자두는 1개만 먹어도 에스트로겐이 상승된다고 하는데 이는 자두에 '보론'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자두는 씻어서 가볍게 간식으로 들고 다니기 좋은 과일 중 하나인데요. 올 여름 자두가 특히나 맛있더라고요. 작년에 아는 분이 남은 자두를 가지고 자두청을 만들어서 한병 주셨는데, 제가 먹어본 과일청 중에 가장 맛있었어요. 레몬청, 자몬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자두청은 그 달콤함이 하늘을 찌르고 탄산수에 넣어 먹으니 왠만한 까페에서 파는 음료보다 고퀄이더라고요. 과일청 담그는 걸 즐겨하신다면 많이 익은 자두로 자두청 한번 담가보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마트에 가서 보니 수박이 3만원하더라고요. 헐...정말 예전에는 가성비로 가장 좋았던 여름 과일이 수박이었는데 이제는 도저히 사먹을 수 없을정도로 너무 비싸더라고요..전체적으로 과일 가격이 많이 올라서 카트에 넣기가 고민되는데, 대신 고구마는 조금 저렴해졌더라고요. 고구마는 과일은 아니지만 여름에 나는 제철 음식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고구마는 겨울 간식으로 많이 알고 있지만 여름 바베큐할 때, 물놀이 할때 같이 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ㅋㅋ

고구마는 호박고구마, 밤 고구마, 자색고구마 등 종류가 다양한데요. 탄수화물 식품 중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도와줍니다. 고구마와 옥수수는 여름에 계곡에 놀러가거나 바베큐 할때 정말 많이 먹는 여름 제철 음식이라 알아두면 좋을거 같습니다. 특히 고구마는 아기들 이유식에 고구마 퓨레로 해서 주면 소화기능에 많은 도움이 되니 고구마 음식도 한번 알아보면 좋을거 같네요.

8월 제철 과일로는 블루베리, 수박, 참외, 복분자등 더 많이 있고, 체력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전복, 민어도 8월 제철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입추가 지나도 여전히 찜통인 올 여름 과일로 체력과 수분 보충하시고 여름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