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원24-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어렵지 않아요!

 

너무 더운 요즘 잠깐 밖에 나가기만 해도 땀이 줄줄 나는데요. 저번에 주민등록등본이랑 가족증명서 발급때문에 주민센터 갔다가 더워서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조금만 일찍 알았다면 왔다갔다 하는 수고를 안해도 됐을텐데..혹시나 저처럼 직접 가는 수고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 편하게 집에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발급을 받는 방법인데요.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발급 방법을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민원24'를 치면 홈페이지 주소가 나오는데 그 주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 화면이 나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발급받는 서류 중 하나인 주민등록등본은 가장 왼쪽에 나와있네요. 제가 빨간 네모로 표시했는데요. 민원24는 주민등록등본 이외에도 다른 서류들을 발급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로그인 방법은 아이디, 공인인증서, 비회원, 복합인증 로그인 방법들이 있는데 로그인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비회원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비회원 신청은 기본정보 입력과 핸드폰 인증으로 바로 서류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로그인은 민원24에 회원가입을 한 이후에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급하신 분들은 제가 알려드린 대로 비회원로그인으로 해서 빨리 발급받으시는게 편할거 같네요. 복합인증으로 로그인은 저도 아직 해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ㅋㅋ저같은 경우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봤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려면 당연히 컴퓨터에 본인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어야 겠지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면 인증서 입력 창이 뜹니다. 이곳에서 본인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본인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안되니 다른 방법으로 로그인을 시도하시면 되겠습니다. 참! 집에서나 사무실에서 인터넷 발급을 받으실때에는 꼭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발급이기 때문에 발급 가능한 프린터가 없다면 발급받을수가 없거든요. 로그인 이후에 자동으로 프린터 연결이 되어 있는지, 발급 가능한 프린터가 있는지 확인하는 창이 뜨는데 보시고 가능한 프린터를 선택하시면 민원신청과 발급이 바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되었다면 주민등록등본에 어떤 사항을 기재할지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소변동사항, 세대구성 사유, 세대구성 일자, 변동사유, 세대원과 세대주와의 관계, 동거인 포함 등 주민등록등본 표시사항을 본인이 직접 선택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사항을 선택했다면 아래의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민원신청이 완료됩니다.

민원신청을 하고 나면 위와 같이 온라인 신청민원 처리완료가 나옵니다. 빨간 네모로 표시된 곳에 처리완료 보이시죠? 아래의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본인 컴퓨터와 연결된 발급가능한 프린터로 바로 주민등록등본이 출력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주민등록등본등 여러 서류들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사이트는 '민원24' 뿐 아니라 '정부24' 사이트도 있습니다. 정부24가 여러 기능을 통합한 듯 보입니다. 오늘은 민원24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다음에는 정부 24에서 발급 받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들 더운 여름에 저처럼 발품팔아 힘들게 가지 마시고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발급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