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9월 제철음식으로 건강 찾아요!


안녕하세요? 올 여름이 너무 더웠는데 다들 잘 보내셨나요? 이 여름이 언제까지 가나...했는데 며칠전부터 갑자기 선선해졌네요. 확실히 9월이 바뀌니 언제 그랬냐는듯이 가을이 시작되었어요. 저는 올 여름 너무 덥고 힘이 들어서 제철 음식과 과일로 원기보충했는데, 이제는 가을 제철음식으로 살좀 찌우는 시기가 된거 같네요..누가 들으면 마른줄 알겠네...ㅋㅋ딸을 낳은지 4년차인데 아직도 배는 만삭에서 빠지지 않았다능,,,ㅋㅋ 그래도 맛있는건 먹어야죠~ㅋㅋ이제 시작된 9월! 9월의 제철음식을 알아보고 맛있게 먹어보아요~

아마 가을에 가장 생각나는 해산물 중 하나는 대하가 아닐까 싶은데요. 대하는 9월부터 겨울 초까지 가장 맛있죠? 대하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대하는 아미노산과 단백질,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관절과 원기회복에 매우 도움이 되죠. 단백질이 필요한 아이들 성장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저지방 음식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대하에는 타우린, 키토산이 혈함유되어 있어 지방축적을 방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있지요.

저희 딸도 새우를 너무 좋아하는데요. 새우는 항상 볶음밥에만 넣어서 줬는데, 이번 가을에는 대하를 사서 소금구이나 새우 튀김으로 해서 주면 엄청 좋아할거 같아요. 어른들은 소금구이, 아이들은 대하찜으로 해서 먹으면 서로 행복할거 같네요. 


나물은 대개 봄나물이라 해서 봄에 많이 먹게 되는데 가을에도 나물은 좋은 음식이에요. 특히 참나물은 건강에 좋은 나물로 알려져 있고 9월이 제철이라 맛과 영양이 풍부하답니다. 참나물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황산화작용을 활성화시키고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육류와 함께 섭취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나물은 열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체내 독소배출을 돕고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참나물은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안구건강에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참나물을 도토리묵과 무쳐 먹으면 그렇게 맛있더라고요. 아이들에게 주려면 된장으로 무쳐 먹으면 좋아할거 같아요. 나물 중에 나물이라는 의미로 참나물이라 불리는 참나물, 9월에 먹기 좋은 음식이네요.

9월 과일로는 석류와 배가 먼저 떠오르는데요. 먼저 석류는 여성의 과일로 유명하죠?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들의 우울증이나 골다공증에 매우 좋으며, 다양한 비타민과 칼륨, 폴리페놀 등이 있어 피부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이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제어해주는 안토시아닌과 타닌성분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 석류는 여성 뿐 아니라 남성의 전립선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뭐...과일은 남녀노소 다 좋겠죠? 저희 신랑은 과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마트에 가면 저보다 더 신선하고 맛있는 과일을 잘 고르는 편인데요. 석류는 들었을때 묵직하고 선명한 붉은색이 좋아요. 그리고 껍질이 단단하고 상처가 없는 것으로 고르면 실패할 일은 없다고 하네요. 석류알들만 그릇에 모아서 숟가락으로 팍팍 먹으면 몸이 절로 좋아지는 기분이 들어요~


가을 과일로 대표적인 것은 아마 배겠죠? 배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배즙을 많이 먹죠. 사실 감기걸릴때 배를 많이 먹으라고는 하지만 그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했었는데요. 배는 몸의 염증과 가래등을 진정시켜주고, 해열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또한 수분함량이 85%이상이기 때문에 기관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배는 혈액을 중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칼륨, 유기산, 비타민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월 추석에 배를 많이 먹게 될텐데 배는 껍질이 팽팽하고 상처없는 것을 선택하시면 되고요. 각각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면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9월 제철음식을 알아봤는데요. 사실 이보다 더 많은 음식들이 세상에는 있고 우리 입속으로 들어올 준비를 하고 있죠. ㅋㅋ9월 제철음식이 어디에 좋은지 자세히 알아보고 먹으면 몸에 더 좋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