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아몬드, 진주, 금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초간단 꿀팁!

진짜와 가짜 다이아몬드를 구별하는 아주 쉬운 방법이 있는데요,

펜과 종이만 있으면 바로 가짜 다이아몬드를 구별할 수 있다고 하네요^^

깨물어보고 햇빛에 비춰봐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요,

사실 깨문다고, 햇빛에 비춘다고 알수 있는 방법은 없구요, 오히려 펜과 종이로 구별하는게 정말 쉬워요^^

아래 사진의 다이아몬드를 한번 봐주세요.

왼쪽과 오른쪽 둘 중에 어느 것이 진짜 다이아몬드 일까요?

그냥 육안으로 보시기에는 둘 다 다이아몬드같아 보이시죠?

그러나 하나는 진짜 다이아몬드고 다른 하나는 가짜 다이아몬드(큐빅 지르코니아)입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구별하기 정말 어렵죠?

펜과 종이로 구분하는 방법 첫번째!!

먼저 종이에 펜으로 선을 하나 그리시구요,

다이아몬드를 선 위에 올려 놓습니다.

그럼, 아래 사진처럼 선이 굴절되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하나는 선이 안보이죠?????

진짜 다이아몬드는 선이 보이지 않고(좌측), 큐빅 지르코니아(모조 다이아몬드)는 내부의 선이 굴절되어 지그재그 형태로 보여요.

놀랍죠~?? 종이와 펜 만으로 손쉽게 구분하는 방법^^

진짜 다이아몬드는 보이지 않는 이유는 빛의 굴절/반사의 정도가 달라서 그런데요,

다이아몬드를 라운드 브릴리언트 형태로 가공하게 되면 빛이 굴절하는 양이 너무 많아서

아래에 그린 선이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라고 해요.

그렇지만 유사보석들은 빛의 굴절률이 떨어져 검은선이 어느정도 굴절된 상태로 보이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반지 속에 붙어 있잖아요~~? 그러면 다이아만 따로 떼어서 선 위에 올려 놓을 수 없는데,,ㅠ.ㅠ

이렇게 반지로 끼고 있거나 목걸이로 걸고 있을 때에는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이 경우에도 정말 쉬운 방법이 있어요^^

이번에는 종이도 필요없이 유성볼펜 하나 만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유성볼펜으로 다이아몬드 면에 슥슥 선을 그어보면 알 수 있는데요,

(어차피 다이아몬드의 경도가 워낙 커서 기스가 날 염려는 없으니 걱정 마세요^^)

가짜인 큐빅 지르코니아는 아래 사진처럼 유성볼펜이 그어지지 않아요.

그렇지만 진짜 다이아몬드는 이렇게 쉽게 선이 그려지죠.

아래 사진보면 정말 똭! 그려져 있죠?

진짜와 가짜가 선이 그려지는 정도가 다른 이유는 둘의 기름에 대한 성질이 달라서인데요,

다이아몬드는 친유성이라서 기름과 가까이 하는 성질이 있어 유성볼펜이 잘 그려지는 것이구요,

유사보석은 소유성, 기름을 멀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이런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에요.


다음은, 진주를 구별하는 방법이에요^^

진짜와 가짜 진주를 구별하는 방법도 엄청 쉬워요^^

어머니들 집에 진주로 된 팔찌나 목걸이 하나쯤은 다 가지고 계시죠? 지금 한번 가져와서 컴퓨터 앞에 앉아보세요.

진주와 진주를 서로 문질렀을 때 사각사각하는 느낌이 나면 진짜 진주이고, 매끈매끈하면 가짜 진주랍니다^^

이렇게 진짜 진주는 사각사각하는 느낌이 있는데요,

그 이유는 진주가 만들어질 때 그 표면에 지문이 만들어지기 때문인데요,

진주를 60배 정도 확대해보면 선명한 지문 무늬가 있어 이 무늬가 마찰하면서 사각사각하게 되죠.

그렇지만 가짜 진주는 이런 지문이 없이 표면이 매끄럽게 되어 있어서

서로 문질렀을 때에 매끈매끈한 느낌이 나게 되는 거래요^^

뿐만 아니라 진주을 꿰는 구멍을 가공해 놓은 것을 보면

가짜 진주는 비닐로 코팅하기 때문에 이 구멍이 다소 지저분하게 뚫려있구요,

진짜 진주는 그야말로 깔끔하게 뚫려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금 구별법이에요^^. 

깨물어보는 것 말고 더 쉬운 진짜 가짜 금 구별법이 있는데요,

깨물면 진짜 금은 자국이 생겨서 안되잖아요~!!ㅋㅋㅋㅋ 더 쉬운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금이 자성이 없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시죠?

그래서 금은 자석에 붙지 않죠. 당연히^^.

그런데 가짜 금은 대부분 쇠를 이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자석에 쉽게 붙는다고 해요,,ㅋㅋ

사진처럼 자석에 쉽게 달라붙는,,;;;

물론 금의 성분에 따라서 구분하는 14k, 18k, 24k 등등이 자석에 붙는 정도가 다르거나 한 것은 아니구요,

말 그대로 진짜금과 가짜금을 구분하는 방법이니 오해 없으시길^^


이렇게 다이아몬드와 큐빅지르코니아 등 유사보석 구별법, 진짜 진주와 가짜진주 구별법, 진짜와 가짜 금 구별법을 한번 알아봤는데요,

신기하죠~? 집에 가지고 계신 보석 지금 한번 가져오셔서 테스트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히려 부부싸움 나는 것은 아닌가 몰라요,,ㅋㅋㅋㅋ)